토복령 효능 10가지

한의학에서 토복령은 오랫동안 사랑받아온 약재로 그 효능을 인정받고 있어요. 토복령이라는 이름이 낯설다면 청미래덩굴(망개나무)에 대해서는 들어본 적이 있으실 텐데요. 이것의 뿌리줄기를 말린 것이 바로 토복령이랍니다.


동의보감에서도 그 기록을 찾아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몸에 이로운 효과를 지닌 망개나무 뿌리, 토복령 효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게요.



토복령 효능

1. 해독 작용

토복령의 가장 특별한 효능이 바로 체내 중금속을 배출해 주는 거예요. 요즘처럼 미세먼지와 황사, 해산물까지 중금속과 각종 유해물질로 오염이 된 상황에서 더더욱 필요한 효능이라고 할 수 있어요. 



토복령은 '백가지 독을 해독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해독 효과가 뛰어난데요. 토복령을 먹으면 땀이 나면서 이뇨작용이 활발해져서 땀과 오줌을 통해 체내 노폐물과 독이 빠져나갈 수 있다고 해요. 


잘라놓은 토봉령 조각


2. 신장 기능 강화

신장이 튼튼해지고 이뇨 작용이 원활해지면서 불필요한 부종이나 붓기로 고생하는 분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어요. 


한방에서는 방광염이나 요도염으로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토복령을 처방하고 있는데요. 신우신염을 예방할 수 있으며 전립선 비대증에도 좋은 약재예요.


피곤한 표정으로 침대에 누워있는 사람


3. 피로 해소

간이 좋지 않으면 사람이 무기력해지면서 피로가 잘 풀리지 않지요. 토복령은 탁월한 해독효과로 간에 누적되어있던 독소를 배출해 줌으로써 간 기능이 개선시켜줘요. 


만성피로나 무기력증으로부터 빠르게 벗어날 수 있어요. 


혈관으로 혈액이 흐르는 모습


4. 깨끗한 혈관 관리

토복령의 루틴 성분이 혈압을 조절하고 혈관벽을 강화하는 역할을 해요.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개선해주므로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돼요.


바이러스와 세균을 손으로 막는 모습


5. 면역력 강화

인삼, 홍삼 등에 풍부하다는 사포닌 성분이 토복령에도 다량으로 함유되어있어서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아요. 


신진대사를 도와서 세균이나 바이러스로부터 우리 몸을 지키기 때문에 감기와 같은 잔병 치례를 막는 데 효과적이에요.


무릎관절을 잡고 있는 손


6. 관절 건강 

토복령 효능에는 염증 유발 물질을 억제하는 항염, 소염 효과가 있어서 관절염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줘요. 



나이가 들면서 악화되는 골다공증 관리에도 좋아요. 민간요법으로는 통풍을 치료하는 데에도 쓰이고 있어요. 


그릇에 담아놓은 토봉령 뿌리


7. 피부 미용

항염 효과가 뛰어나서 여드름, 아토피, 악성 종기와 같은 피부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줘요. 또 동안피부를 방해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기 때문에 피부 노화를 늦출 수 있어요. 


8. 항암효과

암 종양을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서 중국과 북한에서는 토복령을 암치료에 사용하기도 해요. 


망개나무 뿌리


9. 체중감량

비만인 쥐에게 토복령 추출물을 8주 동안 먹였더니 총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눈에 띄게 감소했다고 해요. 배고픔을 덜 느끼게 해주어서 다이어트를 계획하는 분들에게도 알맞은 약재예요.


힘차게 뛰어가는 두 남성


10. 스테미너 증진

토복령의 디오스게닌 성분은 남성호르몬을 합성하는 물질인데요. 남성이 섭취할 경우 체내에서 남성호르몬으로 합성되어 근육을 강화하고, 성욕을 증진하는 효과가 있어요.



토복령 먹는방법

망개나무(청미래덩굴)은 우리나라 중부 이남 모든 산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어요. 토복령 채취시기는 연중 가능하지만 뿌리에 영양분이 모이는 가을, 겨울이 특히 좋아요.


주전자로 찻잔에 차를 따르는 모습


1. 토복령차

물에 깨끗이 씻어서 햇볕에 잘 말린 토복령 한 줌을 물 1리터에 넣고 끓여주세요. 물의 양이 반으로 줄어들때까지 충분히 끓여야 약효성분이 잘 우러나와 토복령 효능을 제대로 볼 수 있어요. 


토복령차는 하루 3번 식전에 1컵씩 마시면 되는데요. 그 맛이 숭늉의 구수함과 나뭇잎 향이 느껴져서 먹기에 거부감이 덜해요.


찻잔에 담긴 차 tea


2. 토복령 담금주

술에 담가서 마실 경우 30도 이상의 소주와 함께 토복령을 용기 담아주세요. 6개월 이상 시원하고 그늘진 곳에서 보관한 후에 복용할 수 있어요.


3. 토복령 죽

쌀, 대추 등과 함께 토복령을 함께 달여서 죽으로 만들어 먹으면 위와 장에 편해지고 원기회복에도 도움이 된다고 해요. 


말린 토봉령출처 문화컨텐츠닷컴


그 밖에도 김치를 담글때 토복령을 잘게 편으로 썰어서 몇개 넣으면 김치가 쉽게 물어지지 않아요. 망개나무의 어린잎은 나물로 무쳐먹기도 하는데요. 


앞에서 토복령(토봉령)이 망개나무 뿌리라고 했는데요. 망개나무의 어린잎으로 떡을 싸서 찐 것이 그 유명한 '망개떡'이에요. 망개잎이 천연 방부제 역할을 하여 잘 쉬지 않아요. 


흙에서 캐낸 망개뿌리


토복령 부작용

어떠한 건강 식품도 과하면 몸에 해로워요. 체질적으로 몸이 차갑거나 맥이 약한 사람이 과다섭취하게 되면 설사를 할 수 있어요. 한번에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지 않도록 조심해야해요.


세척한 토봉령


또 장기간 토복령을 먹게 되면 변이 딱딱해져서 변비가 올 수 있어요. 변비가 걱정된다면 토복령을 쌀뜬물에 담가두었다가 쌀뜬물과 함께 끓여먹으면 변비를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김이 오르는 따뜻한 차 한잔


이상으로 토복령 효능과 먹는방법, 부작용에 대해 살펴보았어요.  항상 건강에 유의하시고, 주변 사람들과 따뜻한 차 한잔 하면서 마음건강도 챙기셨으면 좋겠어요. 이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하트 ♥ 부탁드릴게요. 감사합니다.


[ 내 몸에 필요한 건강차 ]

▶ 관절에 좋은 우슬 뿌리 먹는 법 

 레몬물 효능 부작용 총정리

 자스민차 효능 부작용 알고 마셔요

 민들레차 효능 부작용 알아봐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