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에 가래가 항상 붙어 있는 것 원인과 치료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지난번 건강노트편에서 가래가 생기는 이유와 가래 삭히는 방법, 목에 가래빼는 법에 대해 다루었는데요. 오늘은 일시적인 가래가 아닌 목에 가래가 항상 붙어 있는 것 같은 느낌이 드는 분들을 위해 알아보려고 해요. 그 원인과 치료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목가래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증상이 있어요."

"목에 뭐가 걸린 느낌이에요."

"목에 가래가 걸린 느낌이 들어요"


목에 가래가 오래 지속되면 너무 답답하고 불편하지요. 말할 때나 음식을 먹을 때나 가만히 있을 때 조차 말이에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원인에는 여러가지가 있을 수있어요. 여기서는 구강호흡, 인후두 역류질환, 후비루 증후군, 비중격만곡증 각각에 대해 살펴볼게요.



구강호흡

구강의 인두부분이 부어있을 때 가래가 끼어있는 것 같은 불편함이 느껴져요. 이러한 경우 대개는 코가 아닌 입으로 호흡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코로 숨을 쉬게 되면 공기중의 이물질이 상당부분 제거되고 차갑고 건조한 공기도 코 안을 거치면서 온습도가 조절되는데요. 입으로 바로 호흡을 하게 되면 먼지와 세균들이 많은 공기, 낮은 온도나 건조한 공기가 여과없이 바로 목에 닿기 때문에 우리의 목이 힘들어져요.  그 결과 목 안쪽이 붓고 충혈이 돼요.



이렇게 구강호흡으로 목이 부으면 목에 가래가 항상 붙어 있는 것처럼 답답함을 느끼게 되는 것이죠. 입으로 호흡하는 기간이 길어지면 길어질 수록 붓기의 범위는 더 넓어진다고 해요. 



인후두 역류 질환



위장 안에 있던 음식물이나 위산이 식도를 통해 역류하면서 목 안쪽을 자극하여 나타나는 질환이에요. 식도가 목으로 거꾸로 올라오게 되면 가슴이 쓰린 증상을 보이기도 하고 목소리가 변하거나 기침을 하기도 하는데요. 이 때 목에 가래가 항상 붙어 있는 것같고 목 안에 무언가 끼어있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해요. (출처 서울대학교 의학정보 참고)





후비루증후군



아직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알레르기비염, 비알레르기비염, 부비동염, 인후두 위산역류증, 피임약 사용에 의한 호르몬 변화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고 해요. 후비루의 증상은 목 뒤로 계속해서 많은 점액들이 넘어가는 느낌, 반복적인 기침, 목의 이물감 등이 있어요. 


Photo by Szabo Viktor on Unsplash


비중격 만곡증

비중격은 코의 가운데에 수직으로 위치하여 콧구멍을 둘로 나눈 벽을 말해요. 


선천적인 이유나 자연분만시 산도에 눌려 연골이 휘어져서 발생하고 있어요. 분만 시나 성장기 때의 가벼운 외상, 또는 직접적인 외상 등으로 비중격에 기형이 나타나기도 해요. 


비중격 만곡증이 있을 경우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 중에 대표적인 것이 앞에서 설명한 후비루와 구강호흡이에요. 그 결과 목에 가래가 늘 붙어있는 듯한 느낌을 줄 수 있어요. 




치료법 해결법

인후두역류 질환

약물치료가 도움이 돼요. 위산을 줄여주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나 위장관 운동조절제를 복용하기도 해요.



후비루

원인에 따라 다양한 치료방법을 시행할 수 있어요. 알레르기비염이 원인이라면 항히스타민제, 점막수축제, 국소 스테로이드를 이용해요. 부비동염이 원인이라면 항생제 사용을 해보고 그래도 낫지 않는다면 수술을 고려할 수 있어요. 


원인을 찾기 힘들다면 국소스테로이드제, 점막 용해제 또는 식염수를 이용한 세척으로 증상을 개선해볼 수 있어요. 


Photo by rawpixel on Unsplash


비중격만곡증

비점막 수축제를 복용하거나 식염수를 이용해 코세척을 해줘요. 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려면 수술을 통해 비중격의 모양을 바로 잡아주어야 해요. 겉으로 수술자국이 남지 않도록 코 내부를 통해 휘어진 부분을 교정하고 코막힘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해줘요.




예방 방법

생활습관 개선, 식이요법이 중요해요. 


감기에 자주 걸리지 않도록 면역력을 키우고, 걸렸다면 조기에 치료하도록 해요. 손과 발을 자주씻고 개인 위생을 철저히해주세요. 


식염수를 사용한 코세척을 하루에 2~4회 해주면 좋아요. 


수분 섭취를 자주 해주고, 위산의 역류를 줄이려면 잠자기 3시간 전에는 과식이나 과음, 고카페인 음식을 피해주세요. 


구강에 문제가 있어서 입으로 호흡하는 경우가 많다면 일반 병원이나 한의원 치료를 통해 코로 호흡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



목의 가래가 항상 붙어 있는 것같은 느낌을 없애려면 목을 따뜻하고 촉촉하게 해주어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좋아요. 이전에 포스팅한 '가래 삭히는 방법' 을 참고해주세요. 이 글 아래에 보시면 알아두면 도움되는글이 있어요. 링크 걸어둘게요.


지금까지 목에 가래가 항상 붙어 있는 것 같은 느낌의 원인들과 각각의 치료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어요. 가래 때문에 목이 불편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아래에 있는 하트 ♥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