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 홍역 접종이력 확인하기!!
- 부모 노트
- 2019. 1. 25. 15:16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 홍역 접종이력 확인해봤어요!
모두들 안녕하시죠? 요 며칠 독감이 잠잠해지려나 싶더니만 이젠 홍역이 난리네요. 이번주 실검에 홍역이 계속 올라와있는 걸 보고 있으니 마음이 착잡해져요. 안그래도 추운 날씨에 미세먼지까지 겹쳐서 아이들이 바깥놀이를 못한지 꽤 됐거든요.
다들 그렇지 않나요? 지난 달에는 독감이 유행이어서 키즈카페가는 것도 조심스러웠는데 이제는 홍역이 돌고 있다고 하니..... 어른인 저야 괜찮지만 집에서만 갇혀지내야 하는 애들이 불쌍하게 느껴져요.
이번주 키즈노트 공지사항에 관내에 홍역이 발생했다는 내용이 떴더라구요. 아이들이 홍역에 노출되지 않게 사람 많은 곳은 자제해 달라는 부탁과 함께요. 당분간은 더 집콕 방콕해야할 것 같아요 ㅠㅠ
아이들 예방접종은 그동안 시기를 놓치지 않고 제대로 맞추긴 했는데요. 그래도 엄마마음에 홍역접종이력을 한번 더 확인해보고 싶어서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 들어가봤어요. 이번에 찾아보니까 관련 앱도 있더라구요!! 그럼 홍역 접종이력 확인하는 2가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 바로가기에 들어가면 보이는 첫 화면이에요. 잘 보이는 중앙에 '예방접종 관련 서비스' 가 보여요. 처음 방문하셨다면 상단에 있는 회원가입부터 해주세요. 로그인을 한 다음 우리아기 등록하기 로 들어가시면 돼요
아이의 접종정보를 온라인과 앱에서 확인하려면 아이를 등록해줘야 하거든요. 만약 로그인한 본인이 아닌 다른 보호자가 자녀의 예방접종 이력을 확인하고 발급하게 하고 싶다면 오른쪽 하단에 보이는 '보호자 추가' 버튼을 눌러서 등록할 수 있어요.
아이정보등록을 마치면 이렇게 예방접종 내역조회에서 아이의 이름을 확인할 수 있어요. 오른쪽에 예방접종 내역보기로 들어가서 아이들의 홍역 접종 내역을 살펴봤어요.
9살 첫째는 두번의 홍역 접종을 모두 잘 마쳤네요.
만3세가 지난 지 얼마 안된 둘째는 홍역예방주사를 아직 1번 밖에 맞추지 못했네요. 저기 보이는 파란 주사기 그림을 클릭하면 해당 예방주사를 언제 어느 병원에서 맞았고, 백신이름과 제조사, 로트번호까지 상세하게 알 수 있더라구요.
이렇게요! 아이들 예방주사 맞을 때마다 아기건강수첩 들고 가시죠? 거기에는 접종일자와 기관, 차수에 대한 정보만 기입할 수 있지만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는 백신에 대한 정보를 좀 더 정확하게 알 수 있어서 좋은 것 같아요. 그러면 예방접종여부를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도 공유해볼게요.
예방접종도우미 앱 어플 활용 후기
예방접종도우미 로 검색하면 해당 앱을 설치할 수 있어요. PC에서 회원가입을 하셔야 로그인을 하고 정보조회가 가능하니 참고해주세요.
예방접종 도우미 어플을 실행하고 로그인을 하면 편하게 정보를 열람할 수 있어요. 아기수첩에는 그동안 예방접종이력을 확인할 수 있고, 일정보기에서는 아래 화면처럼 나와요.
누락된 예방접종부터, 앞으로 예정된 접종일정까지 편하게 볼 수 있었어요. 둘째 아이가 앞으로 두달안에 접종해야할 예방주사가 있어서 확인했어요. 두돌만 지나도 예방주사 횟수가 많이 줄어서 깜빡하기 쉬운데 이렇게 접종시기를 미리 알 수 있으니 참 좋네요!
오랜만에 두 아이의 건강수첩을 꺼내봤어요.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을 포함하는 MMR 주사는 돌이 지나고 12~15개월에 1차를 접종을하고, 2차 MMR 주사는 만4세~ 6세 사이에 맞춘다고 되어있네요.
아직 만4세가 되려면 멀었지만 생후 16개월이 지났다면 홍역 유행지역의 경우 앞당겨서 주사하기를 권장한다고 해서 고민이에요. 참고로 1차 접종과 2차 접종사이에 4주의 간격은 둬야 한다고 해요. 그리고 2차까지 예방접종을 맞았다면 추가로 접종할 필요는 없구요.
MMR 예방접종을 1번만 해도 감염예방효과가 93%나 된다고 해요. 우리나라는 세계보건기구의 건고에 따라 2번 접종을 시행하고 있구요. 그런데 예방접종 등록 사업이 시작된게 2002년부터라서 그 이전의 기록은 확인하기 어려울 수 있다고 해요.
실제로 저의 예방접종내역을 조회하려고 '본인예방접종 내역조회'로 들어갔는데 제가 어렸을 때 맞았던 접종 기록은 나와있지 않더라구요. 비교적 최근인 2011년도에 맞았던 2차 B형 간염주사 기록만 있었어요. 저는 어렸을 때 홍역을 앓았던 적이 있어서 예방접종을 하지 않아도 되지만, 그렇지 않은 분들은 병원에서 홍역 면역도 검사를 통해 확인해보고 접종하는 것을 권장한다고 해요.
지금까지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서 홍역 접종 이력을 확인하는 방법과 관련 앱으로 예방접종 이력을 조회하는 방법까지 알아봤어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앞으로도 미라클정보노트의 '부모노트'를 통해 초등학생과 유아가 있는 분들에게 유용한 정보들을 주기적으로 올리려고 해요. 이 점 참고바라며 오늘도 아이들과 행복한 시간 되시길요.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