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독감 격리기간과 완치, 잠복기 총정리

A형독감 격리기간과 완치, 잠복기 총정리

안녕하세요. 미라클정보노트 건강편이에요. 독감 유행시즌이다보니 주위에 A형독감에 걸렸다는 이야기를 자주 듣게 돼요. 독감 판정을 받으면 꽤 오랜 기간 학교나 유치원 등에 결석을 할 수 밖에 없는데요. 엄마들은 초겨울 이후 아이가 감기증상을 보이면 덜컥 겁부터 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요즘 유행하고있는 A형독감의 증상과 잠복기, 격리기간 및 완치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A형독감 격리기간



A형독감 이란?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급성호흡기 질환"이에요.  독감에는 A형, B형, C형 등이 있는데 우리가 주로 걸리는 독감은 A형과 B형이에요. B형 독감의 경우 상대적으로 변이가 적고 증상이 약한 반면, A형 독감은 변이가 자주 일어나고 증상이 강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해요.  전염성이 강하며, 대개 12월에서 2월까지 유행하는 경우가 많아요. 





A형독감 증상

1. 38도 이상의 고열을 동반

2. 기침, 콧물, 가래, 인후통과 같은 호흡기관련 증상

3. 두통, 근육통, 설사 등의 전신 증상


일반적인 감기 증상과 비슷한데 그 정도가 훨씬 심해요. 그리고 건강한 성인에 비해 자연치유 능력이 떨어지는 어린 아이나 노인의 경우 합병증으로 폐렴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해요.  



따라서 초기 감기 증세가 보이기 시작할때 병원에 가서 독감여부를 판정받고 추후 적절한 조치를 바로 취해야 해요. 검사결과 A형 독감이라면 타미플루 복용을 시작하고 독감이 완치될 때까지 타인에게 전염 되지 않도록 각별한 주의가 필요해요. 



A형독감의 전염

독감바이러스를 지닌 사람의 침, 분비물, 접촉 등에 의해 감염돼요. 그래서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가급적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에 가지 말라고 하는데요. 이게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지요. 


A형독감 격리기간과 잠복기

A형독감의 잠복기간은 일반적으로 1~4일 이에요. 



격리기간은 고열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발병일 후 5일이 경과하며 해열 후에 48시간이 경과할 때까지라고 해요. (2017년 질병관리본부 지침)




A형독감 완치

제대로 치료받으면 완치되기까지 평균 7일에서 10일 정도의 시간이 걸린다고 해요.



본문에서도 언급했듯이 A형독감은 전염성이 매우 강해요. 전염성이 강한 독감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개인위생을 철저히 하며 손을 자주 씻고, 독감이 유행하는 시기에는 외출 시에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가 있어요. 그리고 독감에 걸리더라도 금방 회복될 수 있도록 평소에 스스로의 면역력을 키워놓는 것이 중요하겠지요.  



가족 구성원 중 한 명이라도 독감에 걸렸다면 식기와 수건 등은 구분해서 사용하고 불편하겠지만 집 안에서도 마스크를 착용할 필요가 있어요. 독감 판정을 받았다면 완치될 때까지 자신의 몸을 잘 돌보며 되도록 외출은 자제하는 것이 좋겠죠?  함께 사는 세상, 불편하더라도 타인을 배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요. 지금까지 A형독감 격리기간과 완치 및 잠복기 에 대해 정리해 보았어요.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표시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