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혈에 안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 꼭 알아두세요!

일상생활에서 건강관리를 할 때 가장 베스트는 평소 식습관으로 질병을 예방하는 방법일 거에요. 빈혈의 경우도 마찬가지인데요. 오늘은 빈혈에 안좋은 음식 종류와 빈혈에 좋은 음식들을 정리해보았어요. 


빈혈 음식


요즘 주기적으로 건강검진을 받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지요. 그런데 주변 친구들 이야기를 들어봐도 그렇고 뉴스 기사를 봐도 그렇고 특히 여성들 중 빈혈 수치에서 자유로운 분들은 많지 않더라고요,


빈혈 성별 진료 현황출처 :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자료


철 결핍 빈혈로 병원을 찾은 여성 환자가 남성과 비교해서 평균적으로 4배나 높다고 해요. 이것을 연령대별로 나눌 경우 40대 여성은 같은 나이대 남성보다 16배나 많은 수가 빈혈로 진료를 받는다고 하네요. 


철 결핍 빈혈 연령대별 환자수출처 : 건강보험 심사평가원 자료


여자들은 임신과 출산, 또 매월 생리를 통해 혈액내 철분이 소실되기 때문에 빈혈의 위험이 높아요. 따라서 특히 여성들은 평소 빈혈에 안좋은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두고, 미리미리 대비를 하기를 권해요.



빈혈에 안좋은 음식


커피

식사 후에 커피를 바로 마시면 철분 흡수를 방해할 수 있어요.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최소한 식후 30분 이후에 마셔주는 것이 좋아요.



녹차, 홍차, 우롱차 등

커피 뿐만 아니라 녹차나 홍차와 같은 차 종류에도 철분의 체내 흡수를 방해하는 탄닌성분이 들어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해요. 만약 철분제를 복용하는 중이라면 녹차, 홍차, 커피 류의 tea는 가급적 함께 섭취하지 않도록 주의해주세요.



차와 마찬가지로 탄닌 성분이 들어있어서 철분흡수를 방해한다고 하니 빈혈이 있으신 분들은 되도록 피하는 게 좋아요.



우유

우유에도 철분의 흡수를 방해하는 성분이 있기 때문에 빈혈에 안좋은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어요. 우유를 마신다면 철분제를 먹는 시간과 1~2시간 간격을 두는 것이 좋아요. 


기본적으로 우유는 영양소 대비 철분 함량이 부족한 식품이에요. 어린 아이들이 생우유를 많이 마시면 배가 불러서 다른 식사를 제대로 할 수가 없기 때문에 빈혈에 걸릴 수도 있어요.



밀가루 음식, 기름에 튀긴 음식,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들도 좋지 않아요. 이런 음식들로 배를 채우면 소화도 잘 안되고, 양질의 건강한 음식을 섭취할 기회가 줄기 때문이에요. 



빈혈에 좋은 음식

그렇다면 어떤 음식을 먹는 것이 좋을까요? 빈혈 치료의 핵심은 철분 공급이에요. 이는 철분제 복용 또는 철분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함으로써 해결하면 좋은데요. 일단은 평소 식단을 통해 필요한 영양소를 공급해주는 것이 큰 도움이 돼요. 



미역

헤파린성분이 피를 맑게 해주고 엽산도 풍부한 건강식품이에요.



시금치

적혈구 생산에 도움을 주는 철분, 엽산, 망간 등 유익한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요. 



달걀 노른자

빈혈이 심하다면 하루에 1개씩 꾸준히 먹는 것을 권장한다고 해요. 노른자에 철분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서 빈혈예방에 도움을 줘요.



토마토

토마토에도 철분, 엽산, 비타민C가 풍부해요.



콩류

콩에는 다량의 철분이 들어있어요.



소고기

철분이 풍부하고, 비타민B12가 빈혈 증상을 예방해줘요. 기름기가 없는 부위 위주로 드시는 것이 좋아요.



참깨

고소한 맛과 오독오독 씹히는 식감이 좋은 참깨에도 철분이 많이 함유되어있어요. 여러 음식에 토핑으로 뿌려먹으면 좋아요. 



그 밖에 비타민C가 풍부한 과일과 채소

철분 흡수는 도와주는 비타민C를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아요.


빈혈 의심 증상


빈혈이 의심되는 징후들

빈혈은 헤모글로빈 수치가 정상 범위보다 낮을 때 진단내려지는데요. 헤모글로빈은 적혈구의 구성 단백질로, 적혈구가 산소와 영양분을 세포로 전달할 때 꼭 필요한 성분이에요. 



그런데 헤모글로빈 수치가 낮다면 어떻게 될까요? 적혈구를 만들어 내기 힘들어지면서 우리 몸 구석구석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데 차질이 올 수 밖에 없어요. 그 결과 신체에 에너지가 부족해져서 만성적인 피로감과 무기력함이 생기고 쉽게 지치는 증상이 나타나지요.



주로 결막이나 손바닥, 얼굴이 창백해지는 경우가 많아요. 또 철 결핍성 빈혈이 오래되면 스푼모양의 손톱이 생길 수도 있고요. 


눈 흰자에 핏줄이 거의 보이지 않는다면 빈혈을 의심해볼 수 있어요. 또 손톱을 꾹 눌러서 하얗게 변한 손톱이 1~2초 내에 원래 색으로 돌아오지 않을 경우에도 의심할 수 있어요!



만약 극심한 피로감과 손발 저림을 느끼는 등 악성빈혈의 경우, 철분 부족이 아닌 비타민B12가 부족해서 생기기도 해요. 정확한 검진을 통해 빈혈의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세울 수 있도록 해야해요.


지금까지 빈혈에 안좋은 음식과 좋은 음식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만약 빈혈 의심 징후가 보이기 시작했거나 이미 빈혈수치가 낮은 상태라면 더욱더 신경써서 내 몸을 살피셨으면 합니다. 



아래는 건강관리에 참고할 만한 팁과 음식들에 대한 글이에요. 평소에 관심있으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실 거예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유산균 먹는시간 복용꿀팁

 당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 음식 구분해요

 목 부었을때 좋은 음식 알려드릴게요!

 가래 삭히는 방법 목에 가래빼는 법 BEST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