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 부작용 알고드세요

오늘은 아르기닌 부작용에 대해 알아볼게요. 건강식품에 관심이 많다면 아르기닌에 대해 들어보셨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꽤 생소하게 느껴지실 거예요. 그래서 그 효능과 함께 조심해야 할 부작용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하나씩 정리해보았어요.



L-아르기닌?

아르기닌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필수 아미노산의 일종이에요. 해산물, 고기, 견과류, 곡식류, 콩 등에 함유되어 있는데요. 



아르기닌이 만들어내는 산화질소가 혈관을 확장시켜서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지요. 그래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고, 피로감 또한 줄어들게 해줘요.



근육 생성에 도움을 주고 혈류량을 증가시켜서 근육에 영양소와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주기 때문에 근력 강화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그래서 근육량을 늘리려는 남성분들이 섭취하는 영양제로 인기가 많아요. 



근육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도 증진되겠지요. 또 아르기닌이 지방을 분해하고 체지방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체중감량을 원하는 다이어터들에게도 주목을 받고 있어요. 



그 밖에도 발기부전 개선, 면역력 강화, 탈모 방지, 상처 회복력, 노화 방지, 체력증진, 디톡스 등에 효과를 보여요. 



l아르기닌 부작용

아르기닌은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생성되지만 그 양이 적어서 결핍되지 않도록 추가적으로 섭취하기도 하는데요. 더 많은 양이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주로 아르기닌 주사를 맞거나 영양제 복용을 통해 보충할 수 있어요. 



그렇다면 아르기닌으로 인한 부작용은 없을까요? 일단 아무리 좋은 성분이라고 해도 과유불급이지요. 아르기닌 하루 권장 섭취량은 약 6g 정도예요. 


과다복용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아르기닌 부작용에는 복통이나 설사, 두통, 알레르기 등이 있다고 하니 하루 권장량을 지켜야해요.  



또 혈압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만큼 이미 혈압약을 복용중이거나 저혈압인 분들에게는 좋지 않아요. 임산부나 청소년의 경우에도 아르기닌 섭취를 피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어요. 



아르기닌은 아미노산이기 때문에 아미노산을 처리하는 신장에 영향을 미치게 돼요. 따라서 신장이나 간에 문제가 있다면 영양제를 복용하는 것에 주의가 필요해요. 



아르기닌 주사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려드릴게요. 어떤 성분이든지 입으로 먹는 것보다 주사로 주입할 때 그 효과가 더 커져요. 소화 과정없이 주사약의 고농도 성분이 바로 혈액 내로 고스란히 흡수되기 때문인데요.



몸속에서 흡수는 용량이 크기 때문에 부작용의 위험도 영양제에 비해 더 클 수 있어요. 따라서 아르기닌 주사약이 식약처에서 허가를 받은 것인지 꼭 확인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모든 주사약에는 알레르기나 두드러기와 같은 부작용이 공통적으로 나타난다고 하니 미리 알아둘 필요가 있겠지요. 


그 밖에도 입술에 물집이 잡히는 헤르페스도 간혹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이 필요해요. 



이상으로 엘 아르기닌 부작용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았어요. 아르기닌을 복용하기 전, 주의사항을 파악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랄게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