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알고 피해야해요!
- 건강 노트
- 2019. 2. 3. 20:45
안녕하세요. 미라클 정보노트 건강편이에요. 고지혈증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자료에 따르면 60대 어르신 10명 중 1명이 고지혈증이라고 해요. 고령일수록 위험성이 높아지는데, 젊다고 해서 안심할 수 없는 질환이 바로 고지혈증 이에요. 오늘은 고지혈증이 어떠한 질환이며, 피해야 할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들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볼게요.
고지혈증
출처 : 보건복지부 홈페이지
혈액 내에 지방성분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있는 상태를 말해요. 일반적으로 총콜레스테롤이 240mg/dl 을 넘거나 중성지방이 200mg/dl 이상인 경우에요.
지방성분이 쌓이게 되면 혈관벽에 염증을 일으키게 되는데 초반에는 증세가 없다고 해요. 그러다가 점차 혈관이 좁아지고 중증이 되면 뇌졸증, 반신마비, 말초동맥폐쇄질환 등의 심혈관계질환과 췌장염 등의 심각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
'이상지질혈증' 이라고도 불리는 고지혈증은 유전적인 요인으로도 발생할 수 있어요. 하지만 운동량 감소와 함께 평소에 먹는 음식의 영향이 매우 크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고지혈증의 발병 위험을 낮추려면 가급적 여기에서 언급하는 음식들을 멀리해주세요.
1. 포화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
2. 당질 음식
3. 트랜스 지방산이 들어간 음식
4. 술
5.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
위 표는 국내 고지혈증 치료지침 제정위원회의에서 제시하는 영양소별 추천 섭취량이에요. 고지혈증 식단표를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해 주세요. 병원을 찾아 영양사에게 영양상담을 받아보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고지혈증은 건강한 식습관과 체중관리, 유산소 운동으로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에요. 체중이 증가하지 않도록 전체적인 지방의 섭취를 줄이고 균형잡힌 식생활을 이어간다면 예방은 물론 치료과정에서도 큰 도움이 될 거에요.
누구나 스마트폰을 휴대하고 다니는 시대에 음식의 성분표 정도는 검색 한번으로 바로 확인이 가능하지요. 혈관 건강을 위해 내가 먹는 음식의 지방 함유량과 포화지방 및 콜레스테롤의 정도를 체크해보면 어떨까요? 100세를 사는 시대, 작은 습관 하나가 평생 건강을 좌우할 수 있어요. 지금까지 고지혈증에 나쁜 음식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 공감 표시 잊지 마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