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 리스트 총정리해서 알려드려요!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 리스트 총정리

안녕하세요. 미라클정보노트 건강편이에요.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아서 자주 먹는 식품이 과일인데요. 철마다 어여쁜 과일들이 참 많아요. 그런데 과일을 먹고 있는 주인 앞에서 침을 흘리고 있는 강아지를 보고 있으면 마음이 안 좋죠. 저도 부모님이 개를 키우셔서 개에게 주어야 할 음식과 주지 말아야 할 음식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는데요. 과일은 줄 생각을 못했었거든요. 


저도 이번 기회에 제대로 알고, 반려견들을 키우는 분들에게도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으로 정리해보았어요.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 리스트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참고로 강아지에게 좋은 채소와 안 좋은 채소에 대해서도 정리해봤어요.


강아지과일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

사과


과일하면 빼놓을 수 없는 사과! 강아지도 먹을 수 있어요. 단, 씨를 빼고 잘라서 주는 게 좋아요. 사과씨에는 몸집이 작은 강아지에게 현기증이나 발작 등을 일으킬 수 있는 '아미그달린' 이라는 독성물질이 들어있어요.


바나나


휴대하기 편하고 부드러워서 먹기 좋은 바나나! 하지만 강아지의 신장이 안 좋다면 주지 마세요.


블루베리 


포도는 안되지만 블루베리는 괜찮아요. 냉동블루베리라면 적당히 해동시켜서 주세요.


키위


잘 익은 키위의 껍질을 벗기고 주세요. 키위 씨는 작아서 먹어도 괜찮지만 강아지가 싫어한다면 씨가 있는 가운데 부분은 빼고 주면 되세요. 



잘 익은 감은 좋지만 떫거나 덜 익은 감은 사람도 먹기 힘들지요? 잘 익은 감과 홍시의 꼭지, 껍질, 가운데 하얀 부분과 씨를 제거한 상태로 방울토마토 한 개나 두 개 분량만 주는 것이 좋다고 해요. 


파인애플 


껍질을 제거하고 잘익은 것으로 주면 돼요.


복숭아 


반드시 꼭지, 씨, 껍질은 제거하고 주세요. 그리고 사람에게 있는 복숭아 알레르기가 강아지에게 발현될 가능성이 있으니 이 점 주의해주세요.


딸기 


맛 좋은 딸기도 먹을 수 있어요. 꼭지를 빼고 먹여요


수박, 멜론


장폐색을 일으키는 씨 부분은 빼고 주세요


Created by Evening_tao - Freepik.com


달고 시원한 배도 먹일 수 있어요. 마찬가지로 배의 가운데 부분의 단단한 부분과 씨는 빼고 주세요.




주의할 점

건강에 좋을 것이라는 생각에 처음부터 많이씩 주는 행동은 좋지 않아요. 과일을 과다섭취하면 강아지에게 복통, 설사가 나타날 수 있어요. 처음 접하는 과일은 소량을 먹인 후에 반응을 살피고 주는 것이 좋겠지요? 과일알러지가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처음 시도할 때는 주의해주세요. 또한 대부분의 과일에 있는 씨앗과 껍질 부분은 제거해야 해요. 



그리고 단단한 과일 조각은 식도에 걸릴 수 있으므로 작게 잘라주셔야 해요. 위에서 언급한 과일들은 순수한 과일을 말하며 과일이 들어간 가공식품(쥬스, 젤리 등)은 아니니 참고해주세요. 가공식품에는 첨가물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일일이 확인하기 어렵거든요.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과일

포도 


조금만 먹여도 강아지의 신장에 안 좋아요. 체중의 1%만 먹어도 복통과 호흡곤란의 위험이 있어요.


아보카도 


강아지가 구토를 일으킬 수 있어요!


체리 


씨, 줄기, 잎 모두에 아미그달린 이 들어있어서 독성물질에 중독될 수 있다고 해요.



강아지 채소

참고로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채소와 먹으면 안되는 채소도 정리해보았어요.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채소

브뤼셀프르라우드 ,호박, 고구마 쪄서 먹이면 좋아요 (단 호박씨는 제거). 오이는 질긴 꼭지와 껍질 부분을 빼고 주시구요. 잘 익은 토마토를 살짝 익혀서 껍질을 벗겨 주는 게 좋다고 해요. 덜 익은 초록토마토에 있는 '토마틴'이라는 성분이 구토나 설사를 일으킬 수 있어요. 파프리카나, 당근도 먹기 좋게 잘라서 줄 수 있어요. 



채소들은 생으로 주기보다는 살짝 익혀서 주는 게 소화에 더 좋아요. 그리고 먹어도 되는 채소들이라도 과도하게 주는 건 좋지 않아요. 사람도 그렇듯이 강아지들도 한 가지 식품만 과다 섭취하는 건 좋지 않거든요.



강아지가 먹으면 안되는 채소

쪽파 대파와 같은 파 종류, 양파, 마늘은 절대 주지 마세요. '치오설페이트' 라는 성분이 강아지의 적혈구를 파괴시켜서 빈혈을 일으킬 수 있어요.



반려견들도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 미네랄의 필수 영양소를 고루 섭취하는 게 좋은데요. 개의 품종이나 나이, 질병 등에 따라 필요한 영양소들은 조금씩 다를 수 있다고 해요. 조금 더 좋은 식단을 제공하고 싶다면 동물병원 등에 방문할 때 전문가와 상담하시는 것도 추천드려요. 


이상으로 강아지가 먹어도 되는 과일과 채소, 먹으면 안되는 과일과 채소에 대해 알려드렸어요. 반려견들이 좋은 음식과 함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누렸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