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과식초의 효능과 사과식초 만드는법

일부러 사과 식초를 챙겨드시는 분이 있어서 왜 그런지 궁금했던 적이 있어요. 그런데 사과식초에 생각보다 효능이 많아서 놀랐어요. 아직 사과식초의 효능과 먹는법에 대해 모르신다면 이번 기회에 알아보세요. 사과식초 만드는법도 알아두시면 유용해요. 



식초는 요리할 때 조미료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식초를 섭취하면 어디에 좋을까요. 발효식품이 몸에 좋다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보셨을 거예요. 



식초 또한 발효식품으로 특히 사과식초에는 몸에 좋은 유기산, 비타민, 무기질, 효소, 펙틴 등의 영양소가 풍부해요. 


사과


사과식초의 효능 

사과 식초에는 유기산이 많아서 피로회복에 효과적이에요. 근육에 축적된 젖산의 대사를 도와서 근육통에도 좋아요. 카페인 음료 대신 사과식초를 넣은 물을 마셔보세요. 정신이 맑아지고 활력이 생긴답니다. 


또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하도록 해주기 때문에 식사량을 조절하게 되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돼요. 또 식초의 주요 성분인 초산이 지방 축적을 늦춘다는 연구 결과도 있어요. 



사과식초의 펙틴 성분이 장 활동을 도와줘서 소화 불량을 예방할 수 있어요. 



사과산과 아세트산 성분이 장내 균총을 좋게 만들어줘요. 또 항박테리아제, 항진균제 역할을 하여 장내 유해균인 박테리아와 칸디다균을 제거하는 데 효과적이에요.


식중독 예방과 변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해요. 



몸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이 체내에 흡수되기 쉬운 상태로 있기 때문에 면역 체계가 건강해져요. 바이러스와 박테리아에 대항하는 사과산 함량이 높아서 감기, 독감과 같은 감염 질환을 예방할 수 있어요. 



사과식초 세안법이라고 들어보셨나요?  항균과 항염증 성분 덕분에 사과 식초를 몇 방울 떨어뜨린 물로 세안하면 피부 건강에 좋다고 해요. 



피부의 pH을 조절해서 여드름과 같은 염증을 줄이고 건선, 습진, 피부 건조증 해결에도 도움을 줘요. 또 머리를 감을 때에도 사과식초를 몇방울 섞어서 희석한 물로 헹구면 윤기를 더해줘요.



사과식초의 효능에는 체내 단순 탄수화물의 소화를 도우면서 동시에 혈당 수치를 조절해주는 역할도 있어요. 사과식초의 아세트산 성분이 혈당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기 때문인데요. 


최근 연구에 따르면 사과 식초가 몸에 필요한 인슐린의 분비를 촉진하는 것을 나타났어요. 



사과 식초가 산화질소를 증가시켜서 혈관을 이완시키기 때문에 높은 혈압을 완화해줄 수 있어요.



따뜻한 물에 사과식초 1스푼과 꿀을 넣어서 마시거나, 컵에 사과식초를 1/4 정도 넣고 따뜻한 물을 채운 다음 1시간 마다 가글을 해주면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줄 수 있어요. 


▲ 출처 : MBN 엄지의 제왕


천연발효된 사과식초는 지방간과 지방 분해에 좋아요. 유기산이 풍부해서 중성지방과 콜레스테롤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 출처 : 천기누설


사과식초가 위염에도 좋을까요? 식초는 위 점막을 자극해서 위에 좋지 않다고 생각하기 쉬운데요. 사과 식초는 곡물 식초나 채소 식초와 비교했을 때 항산화 성분인 폴리페놀 함량이 높아서 염증을 억제하는 효과가 더 뛰어나다고 해요. 



▲ 출처 : 천기누설


그리고 딱딱한 음식물을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고 좋지 않은 유해균을 제거하는 데에도 좋은 역할을 하므로 위염과 식도염에 도움이 돼요. 



또 모기가 물어서 가려온 곳에 사과식초를 바르면 약간 따끔거리지만 가려운 증상이 많이 좋아져요. 



구강 내 박테리아를 제거해주기 때문에 입냄새를 제거하는 효능도 있어요. 사과식초를 섞은 물로 가글하면 천연 구강 청결제 역할을 할 수 있답니다. 



사과식초와 양조식초는 차이가 있어요. 여과시킨 양조 식초는 중요한 효소들이 소실되어 있어요. 시중에서 파는 사과식초는 발효과정을 거치지 않은 인스턴트 식초라고 해요. 


살균처리하지 않은 천연 발효 사과 식초에는 아미노산, 아세트산, 단백질, 효소, 사과산 등이 많이 함유되어 있답니다. 

 


사과식초는 간단한 재료로 집에서도 만들 수 있는데요. 엄지의 제왕에서 방송된 적이 있는 천연발효 사과식초 만드는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사과식초 만드는법


1. 사과 2개와 1,2리터 유리병, 물을 준비해요.

2. 사과를 껍질째 깍둑썰기해서 유리병의 90% 만큼 채워요.

3. 물은 사과의 2/3 정도 부어줘요.

4. 산소가 통할 수 있도록 이틀간 뚜껑을 살짝 열어줘요.

5. 사과를 한 번 섞어주고 2~3주간 서늘한 곳에서 발효시켜요.

6. 사과 과육은 걸러내고 액체만 담아낸 후 면포로 덮고 3~5주간 발효시켜요. 



처음 이틀간은 산소를 공급해서 효모균이 많이 배양되도록 해야 해요. 하루 이틀 동안 숟가락 등으로 한 번씩 저어주면 산소가 더 많이 들어갈 수 있답니다. 



그 후에는 알코올 발효가 시작되므로 공기가 안들어가는 것이 좋기 때문에 저어주지 않아야 해요. 그리고 이때에도 발효과정에서 가스가 나오기 때문에 뚜껑을 너무 꽉 닫지 않는 것이 좋아요. 



과육을 걸러낸 후에는 초산발효가 일어나는 시기에요. 이 때 유기산이 풍부해지는데 산소가 잘 통하면 좋아요. 그래서 3~5주 초산발효기간에는 면포를 덮어서 산소가 들어갈 수 있도록 해요.



이렇게 천연발효식초는 약 2달의 발효기간이 걸려요. 오랜 기다림이 필요하지만 사과식초 만드는법이 어렵지 않고 비용이 거의 들지 않아서 한번 도전해보고 싶네요!

 

소화가 잘 안되시는 분들은 식사 30분 전에 사과식초 1스푼과 꿀 1스푼을 따뜻한 물에 희석시켜서 드셔보세요. 샐러드에 사과식초를 곁들이면 좋아요.



사과식초의 효능이 많다고 해서 과다하게 섭취하지는 말아주세요. 사과식초의 부작용으로 식초의 산성분이 치아를 약하게 만들 수 있답니다. 


또 만성 속쓰림이나 위궤양이 있는 사람이 사과 식초를 한번에 많이 드시면 오히려 자극이 될 수 있어요. 이런 분들은 사과식초를 희석하는 물의 양을 늘려서 연하게 드시길 권해요. 



사과식초는 먹어도 좋지만 다른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는데요. 채소와 과일을 세척하다 보면 표면에 묻어있을지도 모르는 농약 성분과 박테리아가 깨끗이 잘 씻기는지가 제일 걱정이지요. 



이럴 때 사과식초를 넣은 물에 과일과 채소는 10분간 담그고 표면을 문지르면서 닦아보세요. 식품의 풍미나 영양소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천연세정제 역할을 할 수 있어요. 



이렇게 정리하고 보니 사과식초의 효능이 정말 많네요. 사과식초 만드는법을 참고하셔서 나만의 천연식초를 발효시켜보는 건 어떨까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부탁드려요. 오늘도 건강하고 활기찬 하루 보내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건강관리에 좋은 글목록

 목 부었을때 좋은 음식 알려드릴게요!

 아보카도 먹는 방법 베스트7

 모링가 효능 확인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