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1학년 하교시간 수업시간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오늘 미라클정보노트에서 다룰 주제는 초등학교 1학년 아이들의 하교 시간과 수업시간은 어떻게 되는 지에요. 이제 따뜻한 봄 3월이 얼마남지 않았네요. 설레이는 마음으로 초등입학을 기다리시는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요. 


어린이집에서는 낮잠시간이 중간에 있었고, 유치원에서는 오후 특별활동이 있어서 3시 이후가 되어서야 하원하는 경우가 많았죠. 하지만 초등학교는 그보다 더 빨리 하교한다는 이야기들을 많이 들으셨을 거에요. 실제로도 정말 그렇더라고요. 


워킹맘들은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면 1년이나 6개월간 회사를 휴직하시거나 아예 그만 두시는 분들도 생기죠. 아무래도 하교시간이 전보다 앞당겨졌다는 이유도 큰 것 같아요. 그럼 궁금해하실 1학년 수업시간표를 보여드릴게요.



학년마다 요일마다 조금씩 다른데요. 학교에 따라서도 다를 수 있겠지만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초등학생 1학년들은 월요일과 금요일에 특히 더 빨리 하교해요. 그래도 다행(?)인 건 학교가는 날에는 점심을 꼭 먹고 온다는 점이에요. 이거 굉장히 중요한 거 아시죠ㅎㅎ



저희 아이가 다니고 있는 학교는 혁신초등학교 인데요. 블록 수업이라고 해서 40분씩 2번의 수업을 하나로 합쳐서 통으로 진행하고 있어요. 아이 성향에 따라 이러한 수업 방식이 맞을 수도 있고 안맞을 수도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긴해요. 


다행히 저희 애는 좋아하더라고요. 하나의 주제에 대해 끊김없이 연결해서 진행하고, 깊이있게 다룰 있을 것 같아서 저도 만족하는 편이에요.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에는 5시간 수업, 월요일과 금요일은 4시간 수업을 했고, 2학기 초반 몇 달은 월요일도 5시간 수업을 했었어요. 여기서 1시간 수업은 40분을 원칙으로 하는데요. 학교 실정과 학습 내용의 성격에 따라 시간을 탄력적으로 운영한다고 하더라고요. 



빨리오는 월요일과 금요일에는 11시 40분에서 12시 30분까지 점심먹고, 정리하고 알림장쓰고 하다가 1시 10분이면 하교하고요. 다른 요일에는 점심시간 이후에 수업을 더 진행하고 1시 50분에 하교해요. 


7살때 다니던 기관보다 적으면 1시간에서 많으면 3시간까지도 더 빨리 오다보니 하교 후에 다닐 수 있는 학원을 알아보시는 학부모님들도 많죠. 피아노학원, 태권도학원, 미술학원 등을 하교 후에 다니거나 학교에서 진행하는 방과후 프로그램을 많이 신청하시는 것 같아요. 



학교마다 다양한 수업을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마련해 두고 있어서, 정규 수업시간이 끝난 이후부터 더 듣고 올 수 있어요. 하지만 인기있는 프로그램의 경우 인원이 한정돼있기 때문에 못들을 수도 있어요. 온라인이나 학교어플로 선착순 등록을 하거나 제비뽑기 형식으로 인원을 선정하거든요. 



1학년 1학기는 학교적응기간이다보니 신청을 많이 안하시지만 2학기부터는 많이 지원하시더락요. 관심있는 분들은 해당 학교의 방과후 프로그램 종류, 지원기간과 신청방법을 미리 숙지해두시면 좋을 것 같아요. 학원시간과 겹치지 않게 아이가 원하는 프로그램을 골라서 시간표를 잘 짜는 게 중요해요. 



반에서 진행하는 수업이 아니라 아이가 직접 방과후 학교프로그램을 하고 있는 곳에 찾아가야 하기 때문에 동선도 생각해야 해요. 입학식날 아이의 반에서 방과후 수업을 하고 있는 곳까지 혼자서 가보는 연습을 해보면 좋을 것 같아요. 





다니고 있는 학교의 2학년 수업시간과 하교시간은 1학년과 같아요. 3학년부터 수업시간이 길어지면서 하교시간이 늦어지는데요. 3시에 귀가하는 날이 많아지네요.


지금까지 초등학교 1학년 하교시간과 초등학교 수업시간에 대해 참고하시라고 제 경우를 알려드렸어요. 3월부터 새롭게 계획을 세우시는 데 도움이 되셨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


 어린이 유산균 추천 솔직후기에요~

 초등학교 1학년 수학 문제, 국어 교과서 미리보기!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