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원인과 해결법

대부분의 사람들이 살면서 머리가 아픈 경험을 하게 되죠. 두통은 매우 흔한 증상이면서 현대인들에게 친숙환 질환 가운데 하나에요. 대개는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완화되기 때문에 별다른 치료를 받지 않고 참거나 진통제를 먹는 경우가 많아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의료통계정보에 따르면 2017년 긴장성 두통으로 병원에 간 환자가 약 41만여명에 달한다고 해요. 아파도 병원에 가지않는 분들까지 합치면 환자 수는 훨씬 더 많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래서 오늘 미라클정보노트에서는 머리가 콕콕 찌르는 듯한 아픔으로 힘드신 분, 왼쪽 머리와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하시는 분들에게 실용적인 정보를 전해드리려고해요.  




두통은 크게 2가지 종류로 나눌 수 있어요. 특별한 이유를 확인하기 힘든 1차성 두통과 외상이나 혈관질환 처럼 원인이 확실한 2차성 두통이 있는데요. 



2차성 두통은 원인만 치료하면 되므로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문제는 1차성 두통이에요.




우리가 주로 경험하는 '긴장성 두통'도 바로 이 1차성 두통에 해당해요. 긴장하면 머리가 아프다? 라고 하면 이상하게 들릴 수도 있겠지만 여기서 긴장한다는 것은 심적인 문제보다는 머리와 목의 근육 긴장을 말해요.



긴장형 두통은 우울증이나 눈의 피로감, 불안장애 등으로 오기도 하지만 주로는 스트레스, 휴식부족, 불량한 자세로 인해 나타난다고 해요. 잘 쉬지 못하고 스트레스를 받으면 경직된 자세를 하게 되는데요. 사람의 머리무게는 약 5kg 정도나 나간다고 하죠. 이렇게 무거운 머리를 인체의 가장 꼭대기에 올려놓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목은 피로감을 느끼기 쉬워요. 



안 그래도 무거운 머리를 받치고 있느라 힘든데 자세까지 구부정하다면 목의 근육들에 더욱 무리가 가겠죠. 그렇게 시간이 흐르다보면 근육의 긴장이 머리가 지끈지끈 아픈 증상으로까지 이어진다고 해요. 여기에 심한 스트레스, 과로, 수면 부족까지 누적된다면 통증이 더욱 심해져요.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할 때 통증 완화법

1. 일단 쉬어 주는 것이 가장 좋아요. 누워서 목을 편안하게 쉬게 해주세요. 목받침이 있는 의자에 머리를 기대어 목의 힘을 빼주는 것도 방법이에요. 



2. 허리를 펴고 턱을 당긴 바른 자세로 가볍게 걷기 운동을 하면 좋아요. 구부정하게 걸으면 효과를 보지 못한답니다. 평소에도 몸을 편안하게 해주기 위해서는 바른 자세가 중요해요.



3. 같은 자세로 장시간 있는 것을 피해주세요. 직장인분들, 학생들은 의자에 앉아 한 자세로만 있는 경우가 많아요. 한 시간에 한번 씩이라도 스트레칭을 해주는 게 좋아요.



4.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하시는 분들은 마사지와 지압을 통해서도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머리의 옆쪽과 뒷머리와 목이 연결되는 부위를 부드럽게 주무르면서 마사지해주세요. 특히 백회혈과 태양혈을 지압해보세요. 



백회혈은 양쪽 귀에서 올라간 선과 미간의 중심에서 올라간 선이 만나는 지점에 있어요. 이 머리 꼭대기 쪽에 있는 백회혈과 그 주변을 왼쪽 오른쪽 엄지손가락으로 부드럽게 눌러주면 효과가 좋아요.



관자놀이에서 눈꼬리 방향의 오목한 곳이 태양혈이에요. 피로해서 생긴 두통에는 이 태양혈을 적당히 눌러주세요. 


5.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할 때 온찜질이 머리로 향하는 혈액순환을 도와줄 수 있어요. 따뜻한 찜질팩을 목덜미에 올려 두면 목과 어깨의 근육이 이완되면서 혈액순환도 좋아져서 아픈 증상이 개선될 수 있어요. 저도 어깨 쪽이 아플 때 현미나 팥을 넣은 찜질팩을 전자레인지에 넣고 돌려서 사용하는데, 머리가 맑아진 경험을 한 적이 많아요. 


이러한 통증을 줄이기 위한 시도에도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증상이 낫지 않거나 반복적으로 장기간 나타나는 경우, 잠을 자다가 일어날 정도로 아프다면 병원에 가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겉으로 나타나는 증상만 가지고 일반적인 두통과 다른 질환으로 인한 두통을 구별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에요.



어지럼증이나 무기력감, 수면 장애, 신경학적 증상이 동반된다면 두통의 다른 원인을 찾아보아야 해요. 일시적인 긴장성 두통이라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을 가능성도 무시할 수 없으니까요. 



지금까지 머리가 찌릿찌릿 아파요 증상의 원인과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 정리해보았어요. 오늘 하루만큼은 걱정거리들을 뒤로 하고 가벼운 산책 후에 일찍 잠자리에 드시길 바랄게요. 


모두 상쾌한 컨디션으로 활기찬 일상을 누리셨으면 좋겠어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 공감 부탁드려요. 저에게 큰 힘이 된답니다. 감사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