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 통증 원인 뭘까요

발등 통증은 왜 생기는 것일까요? 그 원인이 궁금한 적이 있었어요. 갑자기 걸을 때마다 발등에 통증이 느껴져서 놀란 적이 있었거든요. 평소에는 생활하면서 발등에 대해서 잘 생각하지 않잖아요. 


발등 통증 원인


그래서 그동안 발등도 아플 수 있다는 것을 잘 모르고 지냈었어요. 



이번에 다양한 이유로 오른쪽 왼쪽 발등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구나...... 하고 알았답니다. 



찾아보니까 발등 붓기와 통증의 원인은 예상했던 것보다 많았는데요. 그래서 오늘 미라클정보노트 건강편에서는 발등 통증 원인과 대처법에 대해 알아봤어요.



1. 발등 인대 손상

발등 통증이 발생하는 대부분의 원인은 인대손상이라고 해요. 발등의 인대는 무리한 운동이나 잘못된 운동 자세로 인해 손상될 수 있는데요. 이 경우, 아픈 쪽 다리에 깁스나 압박붕대를 감고 당분간은 발에 체중이 실리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또 통증이 느껴지는 부위에 20분 정도 냉찜질을 해주면 붓기와 통증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이 돼요. 참고로 인대의 경우에는 엑스레이로 잘 확인이 안되기 때문에 초음파나 MRI 검사를 받아야 정밀 진단이 가능하다고 해요. 


경미한 수준이라면 체외충격파나 주사 또는 보조기를 착용하는 보존방법을 시행해요. 하지만 발등 통증 원인이 인대손상이라면 수술까지 생각할 수 있어요. 



2. 무겁고 불편한 신발착용

불편한 신발도 발등 통증 원인일 수 있어요. 또 평소에 발등에 힘을 줄 수 있는 걸음걸이라면 발등의 힘줄을 자극하여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편안한 신발로 교체하고, 그래도 아프다면 진통소염제를 복용할 수 있어요.



3. 부주상골증후군

복사뼈 밑에 있는 뼈가 주변의 힘줄 등을 자극하면 발등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질환을 부주상골증후군이라고 부르는데 통증이 심할 경우 수술을 고려하기도 해요.



4. 발등 미세골절

미세골절이 발등 통증 원인일 수 있어요. 수술은 잘하지 않고 자연스럽게 뼈가 붙을 수 있도록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서 뼈에 좋은 음식을 섭취해주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해요. 아픈 발 쪽으로 체중이 실리지 않도록 목발이나 반깁스를 사용하기도 해요. 



5. 갑상선 기능 저하

갑상선기능이 저하되면 전신에 부종이 생기는데 그 증상으로 무릎, 다리, 발등 쪽까지 아플 수 있다고 해요. 



6. 하지정맥 순환 장애

하지정맥류는 비교적 증상이 심하지 않은 질환이지만, 심해지면 다리가 붓고 아프면서 경련과 쥐가 자주 발생해요. 다리가 저리기도 하고 발바닥이나 발등에도 이상 감각을 느낄 수 있다고 하네요. 



6. 통풍

요산 배출이 잘 되지 않아서 나타나는 통풍이 원인일 수 있어요.  혈관으로 이동하는 요산이 관절에 손상을 일으키면 발등 부위가 아파오면서 부어오르기도 해요. 발등이 아프다가도 시간이 지나면 없어지거나 발등의 저림, 붓기, 열감이 동반된다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어요. 



온몸의 혈穴 이 집중되어 있는 발은 제 2의 심장이라고 한데요. 발이 불편하면 피가 잘 통하지 않아서 혈액순환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신경통, 류마티스 관절염, 소화장애 까지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그런데 예쁜 신발을 신고 싶을 때가 있어요. 슬프게도 예쁜 신발들을 대부분 굽이 높고 폭이 좁으면서 불편한 경우가 많지요 ㅠㅠ 



하지만 발을 생각해서 중요한 모임에 가거나 격식을 갖춰야 하는 장소에 가는 게 아니라면 무조건 편안한 신발을 신으려고 해요. 



저의 발등 통증도 편안한 신발로 바꾼 후에 바로 괜찮아졌거든요. 평상시와 다르게 발등에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편안한 신발로 바꿔신고 충분히 휴식을 취하면서 경과를 지켜보셨으면 좋겠어요. 



발등 통증 원인은 매우 많기 때문에 그래도 이상한 느낌이 계속 든다면 무시하지 말고 검사를 받아보셨으면 해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