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있어요

어느 날 TV 방송을 보다가 손바닥이 간지럽고 피부가 벗겨지기 시작하는데 그 이유를 몰라 걱정하시는 분들의 이야기를 들었어요. 이럴 때에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와 원인 질환, 그리고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게요.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손바닥 박탈성 피부염이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일 수 있어요. 손바닥이나 발바닥에 박탈성 각질 융해증이 생기면 피부가 벗겨지고 붉게 변하면서 쓰라림이 느껴진다고 해요. 



건조한 겨울철이나 계절이 바뀌는 환절기에 더 잘 발생하는 특징이 있어요. 건조해지면서 갈라지기도 하는데요. 증상이 심하면 물건을 집을 때마다 고통스러울 수 있어요.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중에 습진은 치료를 하면 대부분 호전되지만 다시 재발할 수 있어요. 



습진이 생기면 염증과 함께 가렵고 아프면서 피부 껍질이 벗겨지기도 해요. 악화 인자를 파악하고 치료하는 것이 필요해요. 



한포진도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 중 하나에요. 손바닥에 붉은색 수포가 생기면서 간지러운 증상이 나타나요. 한포진 은 자가면역질환으로 그 원인이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어요. 국소 연고나, 습포제, 광선치료 등의 피부과 치료가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수부 백선 (손무좀)도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에 해당해요. 손바닥에 생긴 백선으로 한포진이나 주부습진, 건성 등과 구별이 힘들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받고 올바른 치료를 받는 것이 좋아요. 아무 연고나 바르다가 치료 시기를 놓쳐서 고생하게 돼요.



손바닥과 손가락 껍질이 벗겨지면 가려움증으로 일상생활이 힘들 수 있어요. 가려움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손을 씻은 후 물기를 잘 제거하고, 보습 크림을 꼼꼼하게 잘 발라주세요. 



그리고 비닐장갑이나 랩을 손에 씌워서 보습제가 피부에 흡수될 때까지 기다려주면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와 증상이 많이 호전될 수 있어요!



씻을 때는 37도에서 38도 정도의 뜨겁지 않은 물로 해주세요. 너무 뜨거운 물은 피부의 수분을 빼앗아가기 때문에 증상을 더욱 악화시킬 수 있어요. 



너무 오랫동안 씻는 것도 좋지 않아요. 그리고 자극이 강한 알칼리성 비누보다는 약간 미끌거리는 느낌이 있는 중성 비누가 좋아요. 



설거지를 할 때는 면장갑을 착용한 다음 고무장갑을 끼고, 외출할 때에도 되도록 장갑을 착용하는 게 좋아요. 



각질이 지저분해 보인다고 해서 때수건으로 박박 밀거나 피부 껍질을 일부로 잡아 뜯어내는 것은 금물이에요. 자연스럽게 떨어질 수 있도록 놔두는 게 좋아요. 가렵거나 따가울 때는 얼음찜질이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물을 자주 마셔서 수분을 충분히 공급해주고, 실내 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해주는 것도 중요해요. 



주변환경이 건조해지면 피부도 함께 건조해져서 증상이 더욱 나빠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젖은 수건을 두거나 가습기를 이용해 실내 습도가 너무 낮아지지 않도록 해주세요.



저희 고모가 잊을 만하면 한 번씩 그러시더라고요.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를 몰라서 고생하셨어요. 지금은 많이 좋아지셨는데요. 



면역력 문제는 결국 꾸준한 관리가 답이더고요. 



그리고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와 증상이 심해지면서 통증이 느껴진다면 피부과 진료를 통해 적절한 처방을 받으시는게 가장 좋답니다.  



여기까지 손바닥 껍질이 벗겨지는 이유와 증상을 개선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어요. 긍정적인 마음으로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하신다면 예전처럼 매끄러운 손을 되찾으실 수 있을 거예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