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 부었을때 좋은 음식 알려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이제 곧 환절기가 다가오네요. 저는 감기에 걸리거나 피곤해서 몸살이 나면 꼭 목이 붓고 따끔거리면서 아프더라고요. 안그래도 목은 5kg 정도 나가는 머리의 무게를 지탱하느라 하루종일 힘이 들텐데 목 안쪽인 편도까지 붓는 날이 많으니 편안할 날이 없는 것 같아요. ㅠㅠ 



게다가 미세먼지 등으로 맑은 공기를 마시는 날이 드물다보니 신경써서 목을 보호해줘야겠다는 생각을 저절로 하게 되네요. 그래서 이번 시간에는 목 통증 때문에 물을 삼키기도 힘든 분들을 위해 목 부었을때 좋은 음식들을 정리해서 알려드리려고 해요. 




목이 붓는 원인

1. 목 부었을때의 가장 큰 원인은 바로 감기나 질병의 감염이에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우리 몸에 들어오려고 할 때 목에서는 침입을 막기 위해 목에 염증을 일으켜요. 이 염증 때문에 목이 아프다고 느끼게 되는 것이죠.

우리가 많이 알고 있는 인후염이 각종 바이러스와 세균 때문에 상기도 점막에 생기는 염증성 반응이에요.  


2. 성대나 편도선 등의 점막에 상처를 입었을 때에도 목에 붓기나 통증이 나타나요. 아주 큰소리로 무리하게 노래를 불렀거나 고함소리와 함께 응원을 오래한 경우에 목이 붓는 경험을 해보신 적이 있을 거예요. 선생님, 아나운서처럼 직업의 특성상 목을 많이 사용할 경우에도 목이 잘 부을 수 있어요.


3. 흡연하거나 도수가 높은 술을 자주 드시게 되면 목의 점막을 자극하면서 붓기와 통증이 생길 수 있어요. 


4. 축농증이 있거나 코가 막혀서 입으로 호흡하는 기간이 길어져도 목은 쉽게 부을 수 있어요. 


5. 위산 역류로 인한 역류성 식도염, 역류성 인후두염이 생기면 목에 통증을 느끼게 돼요.


생각보다 목을 붓게 하는 원인들이 참 많지요? 그렇다면 아픈 목을 낫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는게 가장 중요해요. 편도선염이나 인후염으로 목이 아프고 붓는다면 몸의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태이므로 무리한 활동은 자제하고 쉬어주는 게 좋아요. 



가습기나 젖은 수건 등을 이용해서 실내 습도 40~60%로 조절해주세요. 건조한 공기는 목을 더욱 아프게 하고 회복을 더디게 한답니다. 취침 전에 마스크에 물을 적셔서 착용하고 자면 건조해서 생긴 목의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또한 바이러스나 세균에 감염되지 않도록 손을 자주 씻고 구강을 청결히 유지하기 위해 가글을 규칙적으로 해주면 상당부분 예방할 수 있어요. 세균 감염이 의심된다면 항생제 치료를 병행하고 인후두 역류질환으로 위산이 넘어와서 아픈 경우라면 위산억제제를 복용하는 것이 도움이 돼요. 



물을 자주 마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해주세요. 음식물을 삼키기 힘들다면 죽을 드시면서 영양분을 보충해주세요. 그리고 잠자기 2시간 안에는 음식은 드시지 않는게 좋아요. 금연은 필수이며, 위산이 역류하시는 분들은 취침시 상체를 약간 높게 해주는 것도 도움을 줘요. 그리고 아래에서 소개하는 목이 부었을때 좋은 음식을 드시면 좋아요.



목 부었을때 좋은 음식


1. 도라지는 오래전부터 기침과 가래를 삭히는 약재로 알려져있어요. 면역력을 높여주는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면역을 높여주며 감기와 기침, 가래에도 효과가 좋아요. 도라지 말린 것을 물에 넣고 끓여서 차로 드시거나 도라지 즙을 마시면 좋아요. 저도 하루가 멀다하고 따뜻한 도라지차를 한잔씩 마시고 있는데 목이 편안해지는 걸 바로 느껴요.



2. 무는 해열효과가 있으며 소염 작용을 해요. 무를 강판에 갈아서 꿀과 함께 섞어서 드시면 좋은데요. 염증은 물론 목의 가래를 없애는 데에도 효능이 있다고 해요. 감기 초기 증세로 목구멍이 간지럽고 부어오를 때에도 좋아요.



3. 위산이 역류하게 되면 목쓰림, 잦은 기침, 가래 , 목소리 변화 등 불편한 증상들이 생겨요. 이럴 때는 일정기간 치료약과 함께 염증의 원인이 되는 자극적인 음식( 밀가루, 커피, 기름진음식, 패스트푸드, 과식, 야식 등)을 피해줘야해요. 


그리고 만성 염증으로 목이 아프다면 양배추가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양배추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U는 강력한 항염 작용을 해주고, 비타민K 는 출혈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해요. 



4. 매실은 해독작용으로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만들어 주어 부은 목을 가라앉히는데 좋아요. 



5. 배에는 피로회복을 도와주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요. 특히 배의 껍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풍부해서 면역기능을 높여줘요. 도라지와 함께 배즙 형태로 드시거나 속을 파내고 찜통에 쪄서 꿀과 함께 드시면 목이 편안해져요.



 


목 부었을때에는 여러가지 이유가 있어요. 그 이유를 알고 제거하려는 노력이 빠른 치료의 지름길이 아닐까 생각해요. 목 부었을 때 좋은 음식을 드시면서 앞에서 언급한 생활 습관들을 실천하신다면 붓기와 통증이 금새 사라질 거예요. 


만약 그렇게 해도 낫지 않는다면 적절한 치료와 약 복용이 필요할 수 있어요. 저를 포함해서 목 아프신 분들 모두 오늘 알려드린 정보를 활용하셔서 빠른 쾌유하시길 바랄게요.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 공감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인후염, 편도염 자료 출처 : 서울대학교 의학정보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